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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ide

‘커리어하이’ 샤이니에게 2013년은 무엇이었나?


음반 판매량 음원 성적 데뷔후 최고 성적

퍼포먼스 음악 완성도 정점 평가 후배그룹에 모범 꼽혀 



앨범 판매량과 음원차트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가장 높은 기록을 찍었고 가장 좋은 행보를 이어왔다. 데뷔 5년 만에 만개했다는 평을 얻었다. 이름하여 ‘커리어 하이’. 누가 뭐래도 빛나는 샤이니에게 가장 빛나는 해는 2013년이었다. 

밀리언셀러를 기록한 소속사 후배 엑소의 물량과 빌보드 월드앨범 연간차트 9위에 빛나는 지드래곤의 화제성과 비교해서 전혀 뒤처지지 않는다. 오히려 후배 그룹에게 가장 모범이 될 정도로 자신만의 색을 뚜렷하게 하며 퍼포먼스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렸고 앨범 전체의 완성도는 정점을 찍었다. 

데이터를 살펴보면 이들의 활약상은 빛을 더한다. 앨범집계사이트 한터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이들은 올 한해 동안 43만5,000장의 앨범 판매량을 기록했다. 올해 발표한 3장의 앨범은 모두 10만 이상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이중 15만3,000장을 팔아치운 3-1집 ‘드림걸:더 미스콘셉션 오브 유’는 앨범 차트에서도 4위에 올랐다. 2009년 11만장 2010년 15만장 2012년 18만장과 비교하면 비약적인 성장이다. 대중성의 지표라 할 수 있는 지상파 3사의 음악 프로그램 1위도 6회를 차지하며 폭주를 거듭한 엑소의 대항마로 자리했다.



무엇보다 이들의 2013년이 빛난 이유는 음악적 완성도다. 3집의 구성은 3-1집과 3-2집으로 나눠 각각 ‘미스콘셉션 오브 유’와 ‘미스콘셉션 오브 미’ 등으로 발표했다가 이를 다시 ‘미스콘셉션 오브 어스’로 묶었다. 이는 단순히 앨범 발매와 리패키지 앨범으로 추가하는 방식에서 진일보한 형태다. 석 장의 앨범을 하나의 맥락에 맞춰 각기 다른 느낌으로 분열했다가 합체되는 과정을 보여줬다. 앞서 미니 4집 ‘셜록’에서 확인한 이들만의 방식이기도 하다. 

‘드림걸’ ‘와이 소 시리어스’ 등 타이틀곡의 완성도는 차치하더라도 ‘히치하이킹’ ‘아름다워’ ‘다이너마이트’ 등에서 보여준 세련된 멜로디와 ‘나이트메어’나 ‘스포일러’에서 보여준 청각을 시각적으로 전환시키는 표현력 등은 이미 이들의 내공을 ‘만랩’에 이르렀다고 할 만하다.

압도적인 한 아티스트가 나타나면 이를 따르는 이들이 생겨나기 마련이다. 해외 작곡가들과 협업을 통해 생경한 이미지를 입고 뮤지컬을 보는 듯한 드라마틱한 퍼포먼스를 연마하며 샤이니가 만든 분위기는 이제 하나의 흐름이 됐다. 우후죽순처럼 등장하는 아이돌 그룹 안에서도 그 흐름을 소화하느냐 마느냐가 변별 척도로 어느새 자리 잡았다. 

물론 과제도 남았다. 전체 시장을 위해서라도 샤이니가 정점의 흐름을 이어가야 한다는 사명감이다. 샤이니가 대중과 평단 모두 정점으로 꼽았던 ‘셜록’ 이후 그 연장선으로 ‘드림걸’을 보여준 것을 기억하면 이는 미션임파서블만은 아니다. 후배 그룹에게 기준점으로 자리한 그래서 은은하고 강렬한 빛을 낸 샤이니. 물량과 화제성이 상대적으로 덜하더라도 샤이니의 2013년이 헛되지 않은 이유다.